본문 바로가기

2020/05/2314

말뱅이나물(cowherb) 말뱅이나물(cowherb)은 석죽과 비누풀속의 한해 또는 두해살이 풀입니다. 자료를 검색한 결과 내용이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유럽 원산의 귀화 식물이다. 한해살이풀 또는 두해살이풀. 높이는 50cm 정도이며, 잎은 마주나고 넓은 피침 모양으로 잎자루가 없다. 6~7월에 분홍색 꽃이 줄기 끝에 취산(聚散) 화서로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이다. 유럽이 원산지인 귀화 식물로 밭에 저절로 나는데 경기, 경북, 전남, 평남 등지에 분포한다." -- 출처: 표준 국어 사전 -- 말뱅이나물의 꽃말은 "베푸세요."입니다. 학명 Vaccaria hispanica (Mill.) Rauschert Saponaria hispanica Mill. Saponaria vaccaria L. Vaccaria pyramidata .. 2020. 5. 23.
삼색버드나무(White Pink Salix) 삼색버드나무는 버드나무과 버드나무속의 낙엽 활엽 관목입니다. 학명 Salix integra 'Hakuro-nishiki' 분류 식물계 └ 속씨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 말피기목 └ 버드나무과 └ 버드나무속 └ 삼색버드나무 다른이름 삼색버드나무, 삼색버들, 오색버들, 샐릭스, 오색버드나무, 화이트핑크셀릭스, 무늬키버들, White Pink Salix 원산지 우리나라, 중국, 일본 (일본 계량종) 2020. 5. 23.
족제비싸리(Bastard indigobush) 족제비싸리(Bastard indigobush)는 콩과 족재비싸리속의 활엽 낙엽 관목입니다. 족제비싸리라는 이름은 꽃의 모양이 족제비 꼬리를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1910년경 일본에 수입되어 일본 및 만주 등에 심었다가 1930년경에 우리나라로 들어왔다고 합니다. 족제비싸리의 꽃말은 "생각이 나요.", "상념", "사색"입니다. 학명 Amorpha fruticosa L. 1753 분류 식물계 └ 속씨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 콩목 └ 콩과 └ 족제비싸리속 └ 족제비싸리 다른이름 족제비싸리, 왜싸리, desert false indigo, false indigo-bush, bastard indigobush 원산지 북아메리카 2020. 5. 23.
양귀비(楊貴妃: Opium poppy) 양귀비(楊貴妃: Opium poppy)는 양귀비과 양귀비속의 한해살이 풀입니다. 양귀비(楊貴妃)라는 이름은 중국 당나라 현종의 후궁이자 최고의 미인이었던 양귀비에 비길 만큼 꽃이 아름답다 하여 지어진 명칭으로 우리나라만 양귀비라고 부릅니다. 줄기에 털이 없으며 위쪽에서 가지가 갈라집니다. 관상용, 식용, 약용으로 이용됩니다. 중국에서는 아편 때문에 이미지가 좋지 않은 꽃이지만, 양귀비의 씨앗은 식용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일부 지방에서 향신료로 쓰이고, 같은 동아시아권인 일본에서도 양귀비의 씨앗은 케시노미(ケシの実)라 하여 적지않은 곳에서 이용된다고 합니다. 단팥빵이나 케이크 위에 분말로 뿌리거나 시치미의 배합으로 들어가기도 하고, 일부 화과자나 소바의 재료로 쓰이기도 합니다. 덜 익은 열매를 상처 .. 2020. 5. 23.
랜디제라늄 랜디제라늄는 쥐손이풀과 페라고늄속의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랜디제라늄, 리갈제라늄, 라임제라늄은 꽃이 비슷비슷해서 구별하기 참 어렵습니다. 검색하여 비교한 결과 리갈제라늄과 랜디제라늄이 매우 비슷하여 구별이 어렵습니다만, 랜디 제라늄으로 판단됩니다. 랜디제라늄의 꽃말은 "우정", "애정"입니다. 학명 Pelargonium 'Angel Eyes Randy' 분류 식물계 └ 속씨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 쥐손이풀목 └ 쥐손이풀과 └ 페라고늄속 └ 랜디제라늄 다른이름 페라고늄 랜디, 랜디제라늄, pelargonium randy 원산지 남아프라카 2020. 5. 23.
양지꽃(陽地-) 양지꽃(陽地-)은 장미과 양지꽃속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양지꽃은 산과 들의 양지(陽地) 바른 곳에서 자라는 꽃이라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양지꽃의 꽃말은 "사랑스러움"입니다. 학명 Potentilla fragarioides var. major Maxim. 1859 분류 식물계 └ 속씨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 장미목 └ 장미과 └ 양지꽃속 └ 양지꽃 다른이름 양지꽃, 소시랑개비, 애기양지꽃, 왕양지꽃, 좀양지꽃, 큰소시랑개비, 치자연(雉子筵): 전초를 약용으로 부르는 이름 치자연근(雉子筵根) : 뿌리를 약용으로 부르는 이름 원산지 동아시아 (우리나라, 중국, 몽골, 시베리아, 일본) 2020. 5. 23.
잉글리쉬 데이지 (English Daisy) 잉글리쉬 데이지 (English Daisy)는 국화과 데이지속의 한해 또는 여러해 살이 풀입니다. 잉글리쉬데이지의 꽃말은 "희망", "평화"입니다. 학명 Bellis perennis L var. fistulosa Hort 분류 식물계 └ 속씨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 국화목 └ 국화과 └ 데이지속 └ 잉글리쉬데이지 다른이름 잉글리쉬데이지, 봉봉데이지, English daisy 원산지 유럽, 지중해연안 2020. 5. 23.
제라늄(geranium) 제라늄(geranium)은 쥐손이풀과 제라늄속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제라늄(geranium)은 남아프리카가 원산으로 꺽꽂이(삽목)이나 종자로 번식합니다. 제라늄 이름의 어원은 그리스어 geranos에서 나온 말로 그리스어로 학이란 뜻이며, 꽃봉오리가 학의 부리와 닮아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제라늄 줄기의 위쪽은 초질(풀)이고 아래 부분은 목질(나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라늄의 꽃말은 "결심", "그대가 있기에 행복이 있네", "신실한 애정"입니다. 학명 Pelargonium inquinans, scarlet geranium 분류 식물계 └ 속씨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 쥐손이풀목 └ 쥐손이풀과 └ 제라늄속 └ 제라늄 다른이름 제라늄, 제라니움, 꽃아욱, 양아욱, 천축규(天竺葵), 향엽(香葉) 원산지 남.. 2020. 5. 23.
애기똥풀(greater celandine) 애기똥풀(greater celandine)은 양귀비과 애기똥풀속의 두해살이풀입니다. 애기똥풀은 전국 어디에서나 쉽게 볼 수 있는 꽃입니다. 애기 똥풀은 약제로도 사용하는 데, 사마귀 티눈제거, 아토피, 무좀, 버짐, 습진, 악성종기, 위통, 황달, 결핵, 항암작용, 진통제 등등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양귀비과의 식물들은 독성이 있다고 합니다. 얘도 마찬가지로 독성이 있으므로 함부로 먹지 마세요. 애기똥풀의 꽃말은 "엄마의 정성과 사랑"입니다. 학명 Chelidonium majus var. asiaticum (Hara) Ohwi (1953) 분류 식물계 └ 속씨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 미나리아재비목 └ 양귀비과 └ 애기똥풀속 └ 애기똥풀 다른이름 젖풀(북한이름), 까치다리, 씨아똥, 가황련(假黃連), .. 2020. 5. 23.
작약(芍藥, 함박꽃: peony) 작약(芍藥: peony)는 작약과 작약속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꽃 모양이 넉넉해 함박꽃이라고 불리며 예로부터 관상 및 약용으로 재배되었다. 중국에서는 모란을 화왕(花王)이라 하여 꽃 중에 제일로 꼽았고, 작약은 화상(花相)이라 하여 모란 다음의 꽃으로 여겼다. 높이는 1m 내외이고 꽃 색깔에 따라 백작약, 적작약으로 나누기도 한다. 꽃이 아름다워 옛날부터 관상용으로 널리 재배해 왔으며 반 그늘진 곳에서 잘 자란다. 뿌리는 한방에서 귀중한 약재로 취급되어 백작약 뿌리는 빈혈 치료와 진통제로, 적작약 뿌리는 혈압 강하제와 해열제로 이용한다. 한국·몽골·동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 출처: 위키백과 -- 작약의 꽃말은 "부끄러움", "수줍음"입니다. 학명 Paeonia lactiflora.. 2020. 5. 23.
고들빼기(Korean lettuce) 고들빼기(Korean lettuce)는 국화과 고들빼기속의 두해살이풀입니다. 고들빼기(Korean lettuce)는 전국 어디에서나 쉽게 볼 수 있는 풀입니다. 고들빼기와 꽃이 비슷한 풀이 여러 종류가 있지만 고들빼기는 아래의 사진처럼 하트 모양의 잎사귀 하나가 줄기를 둘러싸고 달려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꽃의 중앙의 수술은 노란색입니다. 고들빼기는 토끼들이 토끼풀보다 훨씬 좋아하는 풀입니다. 어린 시절 시골에서 토끼를 키울때에 일부러 토끼를 위해서 찾아다녔던 기억이 나네요. 토끼는 특이하게도 씀박이, 고들빼기와 같이 쓴맛이 나는 풀을 좋아하더군요. 고들빼기의 꽃말은 "순박함"입니다. 학명 Crepidiastrum sonchifolium (Bunge) Pak & Kawano (1992) 분류 식물계.. 2020. 5. 23.
한련(旱蓮: garden nasturtium) 한련(旱蓮: garden nasturtium)은 한련과 한련속의 덩쿨성 한해살이풀입니다. "줄기는 길이 1.5 미터에 털이 없거나 있으며 조금 육질이다. 잎은 둥굴고 크며, 긴 잎자루 끝에 방패 모양으로 달린다. 9개의 잎맥이 잎자루에서 사방으로 퍼지고 잎맥 끝이 파진다. 꽃은 6월에 잎겨드랑이에서 긴 꽃자루가 나와 그 끝에 하나씩 달린다. 꽃색은 붉은색·오렌지색·크림색·노란색 등 다양하고, 씨앗은 9월에 영근다. 심피(心皮)는 3개이며 종자가 1개씩 들어 있고 성숙한 뒤에도 벌어지지 않는다. 번식은 종자로 하지만 덩굴을 잘라 꺾꽂이도 하며 금련화라고도 한다." -- 출처: 위키백과 -- 한련의 꽃말은 "애국"입니다. 학명 Tropaeolum majus L. 1851 분류 식물계 └ 속씨식물문 └ 쌍떡잎.. 2020. 5. 2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