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8/103

큰낭아초(큰狼牙草) 큰낭아초(狼牙草)는 콩과 땅비싸리속속의 활엽 낙엽 관목입니다. 큰낭아초(狼牙草)의 낭아(狼牙)는 이리 이빨이라는 뜻이며, 꽃이 이리의 이빨처럼 생긴 풀이라는 뜻으로 낭아초라고 부릅니다. 큰낭아초는 낭아초보다 크기 때문에 큰낭아초라고 합니다. 꽃은 싸리꽃과 비슷하고 잎은 아까시나무와 비슷하네요.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나무입니다. 큰낭아초의 꽃말은 "사랑의 노래를 부르는 꽃", "신의"입니다. 학명 Indigofera amblyantha Craib 분류 식물계 └ 속씨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 콩목 └ 콩과 └ 땅비싸리속 └ 큰낭아초 다른이름 큰낭아초(큰狼牙草) 원산지 중국 참고자료 2020. 8. 10.
박주가리(milkweed) 박주가리(milkweed)는 협죽도과 박주가리속의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박주가리는 어디서나 흔히 볼 수 있는 여러해살이 덩굴풀입니다. 열매가 익어서 터지면 씨앗 하나 하나를 부드러운 하얀 깃털이 메달아 멀리 멀리 날아갑니다. 어린 시절, 늦가을이 되면 시골에서 박주가리의 하얀 깃털을 후후 불면서 땅에 떨어지지 않도록 불어 멀리 날아 가도록 했던 추억이 있습니다. 예전에 방송되었던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의 시작과 끝 화면에 항상 나왔던 박주가리의 깃털 같은 것이 우주로 날아가는 모습이 아직도 생생하네요. 박주가리의 꽃말은 "먼 여행"입니다. 학명 Cynanchum rostellatum (Turcz.) Liede & Khanum 분류 식물계 └ 속씨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 용담목 └ 협죽도과 └ 박주가리속 .. 2020. 8. 10.
란타나(Lantana) 란타나(Lantana)는 마편초과 란타나속의 열대성 소관목입니다. 란타나는 유독성 식물로 함부로 만지지 않도록 합니다. 매우 독성이 높은 식물로, 열매는 검은색으로 독이 있어 삼켰을 경우 치명적입니다. 위와 장계통의 문제를 일으켜 순환기 계통의 붕괴와 죽음에 이르기도 합니다. 다양한 꽃색과 꽃이 오래가기 때문에 정원수나 분화용으로 많이 이용된다고 합니다. 꽃의 색은 시간이 지나면서 변하기 때문에 칠변화(七變花)라는 이름이 있습니다. 나는 변하지 않는다는 꽃말하고 상충되네요. 잎에는 키니네 (quinine)과 같은 경련성 성분 란탄닌(lantanine)을 가지고 있으며, 기관지 질환, 눈병, 해열에 쓰입니다. 란타나의 꽃말은 "엄격", "엄숙", "나는 변하지 않는다"입니다. 학명 Lantana camar.. 2020. 8. 1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