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6/086

공작새와 꽃들...... (2020.06.06) [참고자료] 당아욱(唐아욱:Mallow) 당아욱(唐아욱:Mallow)은 아욱과 아욱속의 두해살이 풀입니다. 당아욱의 꽃말은 "자애", "어머니의 사랑", "은혜"입니다. 학명 Malva sylvestris var. mauritiana 분류 식물계 └ 속씨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www.dailylife.kr 금영화/캘리포니아 양귀비 (California Poppy) 금영화/캘리포니아 양귀비 (California Poppy)는 양귀비과 금영화속의 한해 또는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당현천의 꽃양귀비꽃 사이에 띄엄뛰엄 노란꽃들이 보입니다. 이 꽃의 줄기와 잎은 가느다란 �� www.dailylife.kr 꽃양귀비/개양귀비(-楊貴妃: poppy) 꽃양귀비/개양귀비(-楊貴妃: poppy)는 양귀비과 양귀비속의 두해.. 2020. 6. 8.
해바라기(Sunflower) 해바라기(Sunflower)는 국화과 해바라기속의 한해살이풀입니다. 한해살이풀 중에서 이렇게 키가 크고 꽃도 큰 풀은 우리나라에서는 보기 힘들 것 같네요. 해바라기는 해를 따라 움직인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꽃이 어릴 때에는 해를 따라 움직이다가 더 자라고 나면 굳어서 움직이지를 못한다고 합니다. 해바라기의 꽃말은 "당신을 바라봅니다.", "숭배", "기다림"입니다. 학명 Helianthus annuus L., 1758 분류 식물계 └ 속씨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 국화목 └ 국화과 └ 해바라기속 └ 해바라기 다른이름 해바라기, 규화(葵花), 향일규(向日葵), 해바래기, 향일화(向日花), Helianthus, sunflower 원산지 중앙아메리카 해바라기는 약 2,000~3,000년 전부터 북미 인.. 2020. 6. 8.
양버즘나무/플라타너스(platanus) 양버즘나무/플라타너스(platanus)는 버즘나무과 버즘나무속의 활엽 낙엽 교목입니다. 양버즘나무는 도심속의 거리에서 한여름의 찌는 듯한 무더위를 크고 넓은 잎으로 우리에게 그늘을 만들어주는 가로수입니다. 플라타너스라는 이름으로 더 많이 불려지는 이 나무는 요즘 많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이산화탄소를 없애주고 많은 수분을 방출하여 열섬현상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으나, 나무의 꽃가루가 기관지염을 유발하고 30℃에서 한 그루당 하루 40g의 이소프렌(C5H8)을 배출한다고 합니다. 이소프렌은 오존과 미세먼지를 만들어내는 오염물질로 한그루당 자동차 10대 분량을 배출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많은 플라타너스가 수난을 당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비록 환경오염물질을 배출한다고 하지만, 제가 살고 있는 서울 노원구에는 오.. 2020. 6. 8.
산수국(山水菊: Mountain hydrangea) 산수국(山水菊: Mountain hydrangea)는 수국과 수국속의 활엽 낙엽 관목입니다. 산수국은(山水菊: Mountain hydrangea) 물을 좋아하고 산에서 자란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산수국은 바깥의 큰꽃과 안쪽의 작은 꽃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바깥 쪽의 큰 꽃은 헛꽃으로 무성화(無性花)로 열매가 맺지 않는 꽃입니다. 바깥의 화려한 헛꽃으로 벌과 나비와 같은 벌레들을 유인하여 참꽃의 수분을 돕습니다. 안쪽은 암술, 수술을 가진 참꽃봉오리입니다. 참꽃봉오리는 꽃이 피고 열매를 맺습니다. 산수국도 수국처럼 산성 토양에는 파란색이 알카리성토양에는 붉은/분홍색의 꽃이 핀다고 합니다. 산수국은 6~7월에 꽃이 핍니다. 재배 방법은 포기나누기(분주), 꺾꽂이(삽목), 휘묻이, 파종 등이 가능합니.. 2020. 6. 8.
쑥갓(Crown daisy) 쑥갓(Crown daisy)는 국화과 국화속의 한두해살이 풀입니다. 쑥갓 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잎에 쑥과 비슷하게 생겼고 갓처럼 김치를 담그 먹을 수 있어서 쑥을 닮은 갓이라는 의미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동북아시아 삼국만 요리의 재료로 사용하고 원산지인 유럽에는 원예용이라고 하니 믿기지가 않네요. 꽃잎은 아래와 같이 하얀바탕에 중앙이 노란색 꽃잎이거나 전체가 노란색 꽃이 핍니다. 쑥갓(Crown daisy)의 꽃말은 "상큼한 사랑"입니다. 학명 Chrysanthemum coronarium L. 1753 분류 식물계 └ 속씨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 국화목 └ 국화과 └ 국화속 └ 쑥갓 다른이름 쑥갓, 구동호(歐茼蒿), 동호(茼蒿), 춘국(春菊), crown daisy 원산지 ???? 2020. 6. 8.
모나르다(monarda) 모나르다(monarda)는 꿀풀과 모나르다속의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모나르다의 꽃말은 "감수성이 풍부함"입니다. 학명 Monarda didyma L. var. alba Hort. 분류 식물계 └ 속씨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 꿀풀목 └ 꿀풀과 └ 모나르다속 └ 모나르다 다른이름 모나르다, 벨가못, 베르가못, 벨가모트, monarda, bergamot, horsemint 원산지 북아메리카 2020. 6. 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