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6/1011

치자나무(梔子:Cape Jasmine) 치자나무(梔子:Cape Jasmine)는 꼭두서니과 치자나무속의 활엽 상록 관목입니다. 제가 어릴 때에 치자나무의 열매는 음식에 노란색 물을 들일 때에 사용하던 염료입니다. 제사 상의 전을 붙이거나 당무지의 색상을 낼때에 사용하였습니다. 저희 동네에서는 지자나무라고 불렀으며, 표준말은 치자나무입니다. 치자나무의 꽃말은 "순결", "행복", "청결"입니다. 학명 Gardenia jasminoides Ellis 분류 식물계 └ 속씨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 용담목 └ 꼭두서니과 └ 치자나무속 └ 치자나무 다른이름 치자(梔子)나무, 지자(芝子), 선자(鮮子), Cape jasmine 원산지 우리나라, 중국, 일본 치자 꽃 -청마 유치환 저녁 으스름 속의 치자꽃 모양 아득한 기억 속 안으로 또렷이 또렷이 살아 .. 2020. 6. 10.
자단선선인장(천년초: Eastern prickly pear) 자단선선인장/천년초(千年草: Eastern prickly pear)는 선인장과 선인장속의 다육식물입니다. 시골에서 마실나가서 발견한 천년초(千年草: Eastern prickly pear)입니다. 다육식물이나 선인장(仙人掌)들을 안키우다 보니 선인장을 볼 일이 별로 없었는 데, 누군가가 담이 없는 집에 담장으로 심어두었네요. 이전에도 한번 보았던 것 같은 데, 노오란 꽃이 마침 피어있어서 눈에 확 들어왔습니다. 아직은 한 송이의 꽃이 피어 있었지만, 많은 꽃봉오리를 가지고 있어서 일주일이 지난 지금쯤은 많이 피었을 것 같군요. 이번주에는 고향에 가지 못해서 아쉽네요. 자단선선인장의 꽃말은 "무장", "인내", "불타는 마음", "열정", "정열"입니다. 학명 Opuntia humifusa (Raf.) Ra.. 2020. 6. 10.
꿀풀(self-heal) 꿀풀(self-heal)는 꿀풀과 꿀풀속의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꿀풀(self-heal)은 명자나무의 꽃과 함께 어릴 때 시골에서 꿀을 빨아먹었던 꽃 중에 하나입니다. 꿀풀은 뿅망치 같이 생겨서 꿀방망이라고도 부릅니다. 또 초여름에 꽃이 피었다가 여름이 다 가기 전에 이삭이 말라죽는다고 해서 하고초(여름 夏, 마를 枯, 풀 草)라고도 한답니다. 꿀풀을 보니 어린 시절 추억을 연상시키네요. 그래서 꽃말이 추억인가 봅니다. 꿀풀의 꽃말은 "추억"입니다. 학명 Prunella vulgaris var. lilacina Nakai, 1911 분류 식물계 └ 속씨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 꿀풀목 └ 꿀풀과 └ 꿀풀속 └ 꿀풀 다른이름 꿀방망이, 가지(골)나물, 하고초(夏枯草), 동풍(東風), 붉은꿀풀, 가지가래꽃,.. 2020. 6. 10.
괴불주머니 괴불주머니는 현호색과 현호색속의 두해살이 풀입니다. 시골에 가면 길가, 시냇가나 얕은 산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꽃입니다. 괴불주머니는 옛날 어린이의 노리개인 괴불주머니를 닮아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참고자료) 괴불주머니 노리개 : 어린아이의 주머니 끈 끝에 차는 노리개를 고양이의 음낭에 비유하여 이르는 말 괴불주머니의 종류는 다양한 데, 색상과 모양이 대부분 비슷해서 저는 구별을 못하겠습니다. 다만 자주괴불주머니는 색상이 자주색이라 쉽게 구분이 됩니다. 괴불주머니의 꽃말은 "보물주머니"입니다. 학명 Corydalis pallida (Thumb) Pers. 분류 식물계 └ 속씨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 미나리아재비목 └ 현호색과 └ 현호색속 └ 괴불주머니 다른이름 괴불주머니, 산해주머니, 국화황련 -.. 2020. 6. 10.
송엽국(松葉菊: lamparanthus) 송엽국(松葉菊: lamparanthus)는 번행초과 송엽국속의 여러해살이 다육식물입니다. 고향마을의 어느 집 담장을 붉게 물들이고 있는 송엽국입니다. 예전에 처음 보았을 때에 채송화랑 비슷하게 생겼길래 채송화 종류인가 싶었습니다. 꽃모양은 채송화랑 전혀 딴판이지만 겨울에도 푸르고 채송화를 닮았기 때문에 사철 채송화라고 부릅니다. 송엽국이라는 이름은 소나무 잎을 닮은 국화라는 뜻입니다. 제가 어릴 때 집에서 채송화를 키워서그런지 풀의 모양도 채송화(菜松花)를 많이 닮아서 저는 사철채송화라는 이름이 더 친숙하네요. 송엽국의 꽃말은 "나태", "태만"입니다. 학명 Lampranthus spectabilis (Haw.) N. E. Br. (1930) 분류 식물계 └ 속씨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 석죽목 └ 번행.. 2020. 6. 10.
때죽나무(Japanese snowbell) 때죽나무(Japanese snowbell)는 때죽나무과 때죽나무속의 활엽 낙엽 교목입니다. 고향 마을 들길따라 걸어가다 보니 하얀꽃들이 주렁주렁 달린 나무가 보였습니다. 이 꽃은 그렇게 예뻐보이지도 않고 소박한 모습의 꽃입니다. 그러나 이 꽃은 만만히 보면 안됩니다. 때죽나무에는 에고사포닌(Egosaponin)이라는 독성물질이 들어 있어서 조심해야합니다. 때죽나무라는 이름에 대한 기원은 여러가지 설이 있습니다. 첫번째 설은 때죽나무의 열매가 아래로 매달려 열리는 데, 둥글고 회색의 반질반질한 모습이 마치 중들이 떼로 몰려가는 모습과 같다고 하여 떼중나무라고 했다가 때죽나무로 바뀌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두번째 설은 때죽나무의 잎이나 줄기에 독성 물질(에고사포닌: Egosaponin)이 있어서 이것을 찧어 .. 2020. 6. 10.
수국(水菊:hydrangea)과 산수국(山水菊:Mountain hydrangea) 수국(水菊:hydrangea)과 산수국(山水菊:Mountain hydrangea)은 둘 다 수국과 수국속의 활엽 낙엽 관목입니다. 수국과 산수국 둘 다 비슷한 시기(5~6월)에 피고 토양에 따라 색깔이 다릅니다. 둘 다 산성 땅에는 파란색의 꽃이 피고, 알카리성 땅에는 붉은 색의 꽃이 핍니다. 이렇게 비슷하지만 차이점은 있습니다. 수국은 무성화로만 구성되어 열매를 맺지 못합니다. 산수국은 헛꽃은 열매를 맺지 않지만, 참꽃이 있어 열매를 맺습니다. [수국] 수국(水菊:hydrangea)의 꽃은 모두 무성화(無性花)로 암술과 수술이 없으므로 열매를 맺지 않습니다. 수국의 꽃은 모두 크기가 비슷하게 다닥다닥 붙어서 핍니다. [산수국] 산수국 꽃은 바깥의 큰꽃인 열매가 열리지 않는 무성화(無性花)인 헛꽃과 안쪽.. 2020. 6. 10.
양귀비(楊貴妃: Opium poppy)와 꽃양귀비/개양귀비(-楊貴妃: poppy) 양귀비(楊貴妃: Opium poppy)와 꽃양귀비/개양귀비(-楊貴妃: poppy)는 양귀비과의 한해살이 풀입니다. 둘은 꽃 모양이 매우 아름답고 비슷합니다. 그리고 양귀비는 재배가 금지된 꽃이며 허가없이 재배시에는 법적인 책임이 있습니다. 우리들이 보는 대부분의 양귀비꽃들은 개양귀비(꽃양귀비)으로 자유롭게 재배가 가능합니다. [양귀비] 양귀비의 잎은 매끄럽고 잎은 두껍고 넓습니다. 양귀비의 잎, 줄기, 꽃봉오리, 열매에는 털이 없습니다. [개양귀비] 개양귀비의 잎은 가늘고 잎, 줄기, 꽃봉오리에는 잔털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열매는 털이 없이 매끈합니다. [참고자료] 양귀비(楊貴妃: Opium poppy) 양귀비(楊貴妃: Opium poppy)는 양귀비과 양귀비속의 한해살이 풀입니다. 양귀비(楊貴妃)라.. 2020. 6. 10.
겹꽃샤스타데이지 (Shasta Daisy Double) 겹꽃샤스타데이지 (Shasta Daisy Double)는 국화과 류칸테뭄속(레우칸테뭄속)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겹꽃샤스타데이지의 꽃말은 "만사를 인내한다.", "순진", "평화"입니다. 학명 Leucanthemum × superbum 'Crazy Daisy' 분류 식물계 └ 속씨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 국화목 └ 국화과 └ 류칸테뭄속/레우칸테뭄속 └ 겹꽃샤스타데이지 다른이름 겹꽃샤스타데이지, 겹샤스타데이지, Shasta daisy double, Crazy daisy 원산지 교잡종 [참고자료] 2020. 6. 10.
엉겅퀴(thistle) 엉겅퀴(thistle)는 국화과 엉겅퀴속의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엉겅퀴는 시골 어느 곳에서나 자주 보이는 식물입니다. 다른 풀들에 비하여 키가 큰편이고 꽃이 진한 자주색으로 눈에 잘 띕니다. 시골의 집앞 저수지를 한바퀴 돌다가 엉겅퀴들이 떼로 군락을 이루고 있는 것을 발견하고 사진에 담아봤습니다. 못 둑에 군락을 이루고 있는 모습 너무나 아름다웠습니다. 한 두 그루 모여있는 것은 자주 보이지만 이렇게 많이 보기는 싶지않은 데, 횡재를 한 것 같습니다. 엉겅퀴의 꽃말은 "독립", "고독한 사람", "근엄"입니다. 학명 Cirsium japonicum var. maackii (Maxim.) Matsum. 1912 분류 식물계 └ 속씨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 국화목 └ 국화과 └ 엉겅퀴속 └ 엉겅퀴 다른이름.. 2020. 6. 10.
석류나무(石榴: pomegranate) 석류나무(石榴: pomegranate)는 부처꽃과 석류나무속의 활엽 낙엽 소교목입니다. 석류라는 이름은 중국이 페르시아를 안석국(安石國)이라 불렀는데 안석국에서 자라는 나무(안석류: 安石榴)라는 뜻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석류의 번식방법은 꺾꽂이, 휘묻이, 포기나누기 등이며, 줄기, 가지, 뿌리의 껍질은 구충제로 쓰이고, 열매껍질은 만성세균성 설사, 혈변, 탈항, 요충병 등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석류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석류 속에 많은 씨가 열리기 때문에 다산과 풍요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식물입니다. 그래서 옛부터 혼례복에 석류문양을 하기도 하였으며, 민화 등에 등장하기도 합니다. 석류에는 천연 에스트로겐이 많이 함유하고 있어 여성의 생리 불순에 좋다고 합니다. 남성에게는 탈모와 발기부전에 도움을 준.. 2020. 6. 10.
반응형